본문 바로가기
일상재능

심폐소생술 자격증 취득하기

by 홍가네농원 2021. 12. 20.
728x90

심폐소생술 자격증 취득하기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조금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한다. 심폐소생술 자격증은 크게 두 개 기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 공신력이 있는 편이다.  

 

한 곳은 대한심폐소생협회 다른 한 곳은 대한적십자사이다. 두 단체 모두 심폐소생술 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일정시간 이상 교육을 받고 평가에 합격하면 심폐소생술 자격증이 발급된다. 

 

대한심폐소생협회 심폐소생술 자격증(일반인 강사과정)

 

대한심폐소생협회 심폐소생술 자격증 과정은 보건의료인과 일반인 대상으로 나뉘며 보건의료인 계열이 아니면 일반인 강사과정으로 등록을 해야한다. 

 

일반인 강사과정 등록에 앞서 심폐소생술 심화과정을 먼저 이수하거나 BLS Provider과정을 이수해야 일반이 강사과정 입과가 가능하다. 심폐소생술 자격증 유효기간은 2년으로 비교적 짧은 편이다.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 캡처

 

 

대한적십자사 심폐소생술 자격증(응급처치강사 과정)

 

대한적십자사 심폐소생술 자격증 과정은 응급처치 강사과정으로 만18세 이상 응급처치 일반과정이나 전문과정을 수료한 자가 입과 대상이다.

 

간호사나 응급구조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은 별도의 응급처치 강사과정이 있으며 일반인 강사과정 교육보다 교육시간이 대폭 단축돼 있다. 

 

일반이 강사과정의 경우 약 52시간의 교육을 받아야한다. 10일 정도의 교육기간이 소요되며 심폐소생술 전과정과 상처, 골절처치, 응급처치, AED사용법, 기도폐쇄처치법 등의 교육을 받는다.

 

적십자사 지사별로 주말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지사도 있어 다소 시간의 여유가 없는 사람은 주말반 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캡처

 

 

교육기간 동안 모의 강의평가와 이론평가 시험이 있으며 이를 통과하면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자격증은 유효기간은 5년으로 다소 긴 편이다. 

 

적십자사 교육과정의 자격증 유효기간이 다소 긴 편이라 그런지 대한심폐소생협회의 자격증 과정보다는 적십자사 자격증 과정을 조금 더 선호하는 편이다.

 

응급처치강사 과정에 등록한 사람들의 비율을 보면 일반 직장인을 비롯해서 군인, 일반 대학생, 보건간호 계열 대학생 등이 많은 편이다.

 

교육내용은 상당히 유익한 내용이 많은 편이다. 예컨대 갑자기 호흡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어떻게 심폐소생술을 하는지? 기도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처치하는 방법, 지혈법, 환자운반법, 붕대법 등 대부분 생활속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가정하여 응급처치 교육이 이루어진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