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생활

자동차 자가정비 공구가 도착했다(ft. 복스알)

by 홍가네농원 2021. 3. 18.
728x90

자동차 자가정비 공구가 도착했다(ft. 복스알)

드디어 자동차 자가정비 공구가 도착했다. 평소 자동차 정비를 할 때 인근의 카센터에 가지 않고 셀프정비를 하는 편이다. 자가정비를 하는 이유를 꼽자면 대략 몇 가지 예로 들 수 있다. 

 

첫째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스스로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르노삼성 등의 자동차 회사가 운영하는 정비 부품 조회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자동차 정비 관련 소모품 부품번호와 명칭 그리고 비용을 정확히 알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소모품 단가와 애프터마켓에서 공급하는 호환 부품의 단가를 비교해 본인의 예산에 맞는 부품을 구입해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 정비 지침서 확인을 통해 어떤 부품을 어떻게 교환하는지도 대략적인 과정을 알 수가 있다. 카센터에 자동차정비를 맡기기 전에 미리 소모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가면 공임비 등의 과다 청구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조금이나마 알고 자동차정비를 맡기는 것과 정말 모르고 맡기는 것은 비용적으로 크게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아는 게 힘인 것처럼 말이다.

 

둘째 소소한 자동차 정비 지식과 실력이 조금씩 향상된다. 반복된 학습과 셀프 정비로 자동차 관련 상식은 자연스럽게 계속 쌓이게 된다

 

예컨대 엔진오일 교환 작업을 처음 셀프정비로 했을 때 1~2시간 이상씩 걸리던 것이 30~40분 만에 끝내는 결과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한두 번 작업해 보면 엔진오일과 같은 작업은 비교적 수월해서 브레이크 패드 교환 등의 다른 작업에 도전해 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보람감을 들 수 있다. 본인의 차를 스스로 정비했다는 뿌듯함과 해냈다는 성취감이다.

 

 

자동차정비를 셀프로 하기 위한 공구들이 도착했다.

 

 

명칭은 복스알, 임팩이나 전동드릴을 이용해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

영어 명칭이 궁금해 한번 찾아보았는데 그냥 소켓이었다. it's socket.

 

 

복스알 변환기 혹은 변환 소켓으로 불린다.

복스알 크기를 1/2인치에서 3/8인치로 상호 변환할 때 쓰이는 공구이다.

 

 

전동드릴에 꽂아 사용하는 복스알 어댑터, 가지고 있으면 정말 편리한 공구이다.

규격은 1/2인치, 3/8인치, 1/4인치 모두 구입해 놓으면 유용하다.

 

 

유니버셜 소켓, 굴곡진 공간에서 작업을 할 때 유용한 공구이다.  

복스알을 연결해 사용한다.

 

 

복스알 연결대 혹은 복스알 연장대로 불리는 공구이다.

깊은 곳의 볼트나 너트를 풀 때 복스알과 연결해 사용한다.

주로 사용하는 1/2인치와 3/8인치를 구입하였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