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재능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노하우(ft. 기출문제)

by 홍가네농원 2021. 12. 13.
728x90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노하우(ft. 기출문제)

예전에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을 독학으로 본 적이 있었다. 다행히 한번에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고 그 당시의 기억을 더듬어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거창하게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 노하우라기 보다는 후기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매년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는 4번 정도 있다.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 과목이 있고 여느 국가기술자격시험과 마찬가지로 과목별 과락 점수가 있어 과목별로 최소 40점 이상을 획득해야 과락을 면할 수 있고 전과목 합산 평균점수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우선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은 전기이론 과목과 전기기기 과목에서 공식을 반드시 암기해야만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이론 동영상을 적어도 2~3번 정도 보기를 권장한다. 

 

전기기능사 과목별 기초 동영상 자료는 유튜브에도 많이 올라와 있고 다산에듀 다음카페에 가보면 유용한 자료들이 많이 있으니 개별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동영상을 보면서 그 과목에 해당되는 문제를 같이 풀어도 되고 아니면 동영상을 끝까지 본 다음 곧바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필자의 경우 별도의 전기기능사 필기 문제집을 구입하지는 않았다. 다만 다산에듀 다음카페에서 과목별로 기초 공식을 비롯한 필수적으로 암기해야 할 정리된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그 내용을 반복 숙지하였다. 

 

더불어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를 10년치 정도를 구해서 반복적으로 풀어보았다. 반복 숙달해서 문제를 풀어보니 10년 치 기출문제는 다소 문제가 적은 감이 있어 추가적으로 5년 치를 더 구해서 총 15년 치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를 풀어보았다. 

 

잘 풀리지 않는 필기 기출문제는 별도의 풀이과정도 동영상으로 제공되어 이점이 나름 좋았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한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공식을 적용해 푸는 문제는 반드시 본인이 그 문제를 해설지 도움 없이 스스로 풀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대충 공식을 외우고 대충 문제 해설지에 의존에 문제를 풀다간 실전시험에서 고배를 마실 수도 있다. 전공자에게는 비교적 수월한 시험일 수도 있지만 비전공자에겐 다소 난이도가 있는 시험이라서 비교적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공식이 적용된 전기이론 과목과 전기기기 과목의 기출문제를 어느정도 풀어서 자신감이 붙었다면 나머지 전기설비 과목은 거의 암기과목이나 다름없어서 틈날 때마다 두문자 암기방법이나 자신만의 방법으로 반복해 암기를 하면 된다.

 

기본이론과 기본 공식들이 어느정도 암기돼 있다면 그때는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에 온신경을 기울이면 되지 않을까 싶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수험생 별로 상이할 수 있겠지만 짧게는 한 달 길게는 두 달정도 준비를 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험이다.

728x90

댓글